• 귀켈로이드

많은 분들이 귀걸이를 하기 위해 귀에 구멍을 뚫습니다. 대부분 귀걸이를 판매하는 가게에서 뚫는 경우도 많고 본인 스스로 뚫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어린 학생의 경우는 본인이 뚫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본인 스스로 아는 경우가 드물고 귀는 잘보지 않아서 켈로이드가 생긴 것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로 귀를 가리기 시작하면 켈로이드가 커지더라도 가린 머리 때문에 켈로이드가 자라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귀를 계속해서 머리로 가리면 켈로이드 상태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가 없게 됩니다. 때문에 뚫은 귀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머리로 가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귀켈로이드 발생의 원인

• 직접적인 원인 : 피어싱이나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
      외상(찢어짐 등),수술(코성형을 위해 귀 연골 채취,
      안면거상을 위한 절개 등)
    • 간접적인 원인 : 체질적인 원인(켈로이드가 쉽게
      발생하는 체질적인 원인),귀의 해부학적인 원인
      (신체에서 말단 부에 위치하여 외부자극에 쉽게 노출됨),
      귀의 혈류학적인 원인(귀의 동맥은 굵으나 정맥은
      가늘게 되어 있음. 즉 혈류의 저류가 일어나서
      염증이 쉽게 제거되지 않음)

■ 귀켈로이드의 특징

- 갑자기 커진다
      귀켈로이드의 대부분은 귀를 뚫는 외상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귀 부위는 다른 부위와 달리 염증이 생겨도 통증이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에 염증을 발견한다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또 발견했다고 해도 너무 늦거나 잘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생기고 난 후 시간이 지나면 아문것처럼 보이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약간의 몽우리가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몽우리가 생기면 그대로 멈추어지지만 경우에 따라서 몽우리가 점점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귀켈로이드의 경우 점점 커지는 경우도 있고 한동안 자라지 않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커지다가 멈추어 더 이상 커지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커진 귀켈로이드로 인해 귀모양이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진. 귓바퀴에 켈로이드가 발생하여 내원)
      - 켈로이드가 ①과 ②로 나눠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①의 크기는 더 이상 변화가 없으나, ②은 처음엔 ①과 같은 크기였으나 계속 커져서 내원한 경우입니다

- 귀모양을 손상시킨다
      귀켈로이드가 발생하면 처음 좁쌀처럼 생기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겠지하거나 없어지겠지라는 생각을 하지만, 귀켈로이드는 저절로 좋아지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초기에 발견하면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그대로 방치시에는 귀 모양까지 손상시키기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커진 켈로이드내에 또다른 염증이 생겨 호미로 막을 수 있는 것을 가래로도 막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진. 많은 병원을 다녔지만 제거시기를 놓쳐서 수술할 수 없다는 진단을 받고 내원한 경우이며, 귀보다 더 커진 켈로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 켈로이드를 제거 수술을 한 모습)

• 귀켈로이드는 대부분 피어싱 등 외상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이런 염증으로 인해 켈로이드가 발생한 경우 그 부위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점점 커지게 됩니다. 커지면서 정상적인 귓불 조직을 파괴시키기도 하는데 켈로이드가 너무 커지게 되어 파괴의 범위가 넓어지게 되면 손상된 귓불을 복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켈로이드가 생겼다면 초기에 수술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제거수술과의 차이점

에버의 귀켈로이드 수술적 완치
      귀켈로이드의 핵만 제거하고 압박요법을 사용하는 수술의 재발률은 3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재발률을 고려하면 기존의 수술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최대한 재발하지 않도록 새롭게 고안해낸 에버만의 제거수술입니다. 수술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켈로이드가 귀에 왜 발생하는지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져야 합니다. 귀켈로이드가 생기는 직접적인 원인에는 염증이라는 것이 있지만 켈로이드를 유발하는 염증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적인 치료는 귀켈로이드가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수술해야만 재발할 확률이 거의 없이 완치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버성형외과는 켈로이드를 핵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남아있는 켈로이드 조직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거의 재발이 없는 것입니다. 만약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면 에버의 스마트주사요법으로 재발을 막기 때문에 완치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재발없이 완치라는 판단을 할때까지 책임지고 사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귀켈로이드의 치료를 완치때까지 책임질 수 있는 것은 에버의 귀켈로이드 수술적인 방법이 그만큼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귀켈로이드 완치와 귀뚫기 - 수술 후 완치 판정
      귀켈로이드를 수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귀 모양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재발없이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귀켈로이드를 단순하게 생각하고 수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재발이 되고 귀모양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더 심한 경우 켈로이드가 얼굴의 조직까지 침범하여 어려운 수술을 해야합니다. 때문에 항상 켈로이드는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적어도 1년이상의 경과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