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켈로이드소개
    • 정의·원인
    • 켈로이드종류

    켈로이드는 혈류량이 감소한 부위에 장기적인 미세감염이 발생한 경우, 면역 반응의 결과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발달되어 정상 피부를 침범하여 자라나게 됩니다. 따라서 상처가 없이도 자연발생적으로 피부 조직이 증식하면서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의 조직학적인 특징

    • 유리 같은 광택을 띤 넓은 호산성 콜라겐섬유(eosinophilic refractile hyaline like collagen fiber)의 존재 l형 콜라겐(Type l collagen)만 증가하고 lll형(Type lll collagen)는 변화가 없습니다.
      점액성 바탕질(mucinous ground substance)은 많으나 섬유모세포의 수가 적습니다.

      수술시 육안상의 켈로이드의 소견

    • 켈로이드 조직을 절개하여 보면 콜라겐 섬유의 배열로 이루어진 섬유의 띠가 불규칙적입니다.
      이에 반하여 비후성반흔의 경우에는 섬유의 배열이 한방으로 일정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 미세감염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서 감염이 동반되면 계속적으로 섬유조직이 발달해 비후성을 만들고 더 나아가 켈로이드흉터가 형성됩니다. 미세감염의 원인으로는 피지샘이 정상보다 깊이 위치하거나, 체모가 피부쪽으로 자라나는 경우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 혈류량저하
    흉터가 생기는 부위는 주로 뼈 앞인 가슴, 어깨, 팔꿈치, 무릎, 손목뼈 앞 입니다. 지방층이 두꺼운 부위인 복부, 유방, 음부, 엉덩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긴장도가 높아지면 혈류량이 감소돼 켈로이드가 생길 수 있어 수술 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종에 따라서도 흑인종, 황인종의 발생빈도가 높고 상대적으로 백인종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켈로이드의 조직학적인 특징

    • 유리 같은 광택을 띤 넓은 호산성
      콜라겐섬유(eosinophilic refractile hyaline like collagen fiber)의
      존재 l형 콜라겐(Type l collagen)만 증가하고
      lll형(Type lll collagen)는 변화가 없습니다.
      점액성 바탕질(mucinous ground substance)은 많으나
      섬유모세포의 수가 적습니다.

    • 켈로이드가 자연 발생하는 경우는 피지를 중심으로 하얗게 융기된 피부 병변으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감염이 일어나게 되면 그 주위가 붉게 변하는 고양이 눈 현상이 발생하다가 감염이 정상 피부조직으로 침범하면서 자라고 가운데 부분은 감염이 없어지면서 땅콩처럼 변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후에 감염부위가 주변 피부조직으로 더욱 침범하게 되면 게발모양으로 변하고 그 이후에는 지도 모양으로 변하게 됩니다. 상처가 난 후에 발생한 경우에는 상처 주변이 붉게 변하다가 게발형태로 진행하고 그 다음은 지도상으로 변하게 됩니다.

      켈로이드는 섬유 조직이 과도하게 증식하게 되어 주변 조직보다 붉게 솟아오르면서 가려움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흉터를 만드는 주 성분이 섬유조직인 발달하면서 조직 주변에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섬유조직이 발달한 부위에는 혈관이 자라지 않아서 주변 피부의 혈관이 확장돼 붉은 색을 띄게 되며 신생혈관을 만들기 위해 히스타민이 분비되면서 가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켈로이드의 치료는 발생 원인에 따라서 감염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섬유조직을 감소시켜야 하며, 이는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압으로 적정량 주사해야 합니다. 켈로이드가 주사요법으로 줄어들어 편평하게 되면 검붉은 색이 남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을 치료하기 위해서 Nd Yag레이저나 색소 레이저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신체 내에 생긴 켈로이드가 줄기 형태로 형성되어 있거나 원인이 있을 때 수술적으로 제거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수술 후에 병소 내 스테로이드 주사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적절한 항생제의 치료 및 상처로 균들이 침범하는 것을 막기 위한 보호막 형성 등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의 충분한 공급과 충분한 휴식, 산림욕 등이 도움이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