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양제거
    • 지방종
    • 지루각화증

몸의 지방조직에서 발생하는 성숙한 지방 세로포 구성된 양성 종양으로 얇은 피막으로 둘러쌓여 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증상

• 일반 1~3cm크기인 경우가 많으며 피부 바로밑에서 잘 움직이고
      부드러운 고무공처럼 만져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으며
      크기 변화가 없거나 오랜 시간 걸쳐 서서히 자란다.

• 외과적 절제가 있다. 꼭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외관상 보기싫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있거나 다른 악성 종양과 감별이 필요할 때 수술을 하게 된다. 국소마취를 한 후 피부를 절개하여 제거하게 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수술 시 주의할 점

• 한번에 덩어리째 제거하지 못할 시 지방종 덩어리가 부서지면서 재발할 수 있다

< 수술사례 >

통체로 드러낸 지방종. 지방이 덩어리처럼 보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피부의 각질형성세포로 이루어진 사마귀모양의 흔한 피부 양성종양이다.
    흔히 얼굴에 발생하며 검버섯이라고도 한다.
    주로 얼굴이나 몸통에 나지만 목, 팔이나 다리에도 발생할 수 있다.

< 수술사례 >

좌측 발가락에 상처를 입은 후에 살이 올라와서 방문하였고,
    켈로이드라고 생각하고 방문하셨으나, 병리검사 시행 결과 지루각화증이였습니다.